최종편집 : 2024-04-11 17:18:53
뉴스홈 > 이슈 > 현장고발  
등록날짜 [ 2020년02월05일 20시30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보] ‘낙상(落傷)과 붕괴 및 화재’ 위험천만 석수 2-B지역, 재개발 시급
안양시, 적극적 개입으로 주민들 안전한 주거생활 보장해 줘야 ‘동안구와 만안구 차별행정’이라는 오해 불식시켜야
‘낙상(落傷)과 붕괴 및 화재’ 위험천만 석수 2-B지역, 재개발 시급

[안양신문=김용환 기자] 안양시가 지역주민과 시민들의 공공 터미널 요구와는 반대로 ‘민간건설업자의 오피스텔 건립’이 특혜가 아닌 적법한 절차라며 적극적 보도 및 홍보를 하고 있는 동안구 평촌 시외버스터미널부지와는 대조적으로 건물의 붕괴와 낙상사고 및 화재 등의 심각한 위험으로부터 거주민들의 안전한 주거생활을 담보하기 위한 만안구 석수 2-B지구 재개발 건축에 소극적 내지 방관적 자세를 보이고 있어 개발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과 비난을 받고 있다.

석수동 석수2-B 지구는 13년이 넘도록 공동주택건립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이 언제 붕괴될지 모르는 노후화된 주택들과 빌라 건물들로부터 생명 및 안전을 위협 받는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

해당 지역 내 건물 외벽들은 언제 무너질지 모르게 금이 가 있고, 기울어져 있는 곳이 많았으며, 지붕 위 기왓장들은 바람만 조금 불어도 떨어질 것 같은 위험천만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들은 건물이 노후화돼 수도관과 보일러가 터지고 고장이 나도 수리를 할 수 없을 정도라며 위험하고 열악한 거주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개발기회 조차 막혀 있는 현실에 울분을 토하고 있다.

‘낙상(落傷)과 붕괴 및 화재’ 위험천만 석수 2-B지역, 재개발 시급

현재 석수 2-B지역은 건물들의 노후화가 심각한 상황을 넘어 붕괴와 낙상 우려로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 즉 사람이 거주할 수 없는 등급의 안전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로 인하여 지역주민들이 느끼는 불편함과 불안감은 최악으로 고조되고 있으며, 건물 붕괴 및 낙상 등으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공포감과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주민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된다.

그러나 석수2지구B지역주택조합추진위원회(이하 ‘주택조합추진위’)와 인근에 위치한 종교단체가 13년이 넘도록 갈등과 대립양상만을 보이며 개발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어 해결책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주택조합추진위와 조합원들은 “종교단체가 신도들의 수행환경에 저해가 우려된다는 주장을 하며 지구단위 해제요구와 주택신축을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종교단체는 “주택조합추진위의 사찰 토지 알박기 주장은 터무니 없는 말”이라며 “사업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주택조합추진위의 사업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고 반박했다.

‘낙상(落傷)과 붕괴 및 화재’ 위험천만 석수 2-B지역, 재개발 시급

한편 그동안 해당 개발사업이 민간사업이라는 점을 들어 적극적 중재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 온 안양시가 최근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는 언론매체의 보도가 있어 향후 중재 성공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거주민 A씨는 “지난해 여름 태풍 때 지붕 위 기왓장들이 내 눈앞으로 몇 장이 날아와 떨어진 적도 있다”며 “안양시에서 우리 주민들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개발관련 지원을 하루속히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주택조합추진위 관계자 B씨는 “211년에 완공된 길 건너 편 A지구 아파트에 270여 가구가 입주해 살고 있는 것에 비하면 B지구 거주민들의 삶은 처참할 정도로 열악하고 생명의 위험에 까지 심각하게 노출되어 있다”며 “안양시 만안구 구민들도 안양시민으로서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양시에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주택조합추진위는 안양시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중재해 주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안양시에서도 적극적 개입을 통해 개발지구내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중재에 나설 것으로 보여 개발사태의 해결 실마리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낙상(落傷)과 붕괴 및 화재’ 위험천만 석수 2-B지역, 재개발 시급
‘낙상(落傷)과 붕괴 및 화재’ 위험천만 석수 2-B지역, 재개발 시급
올려 0 내려 0
김용환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단독3보] 국방부 헌병대, 군부대 건축폐기물 비리의혹 철저히 밝혀내야 (2020-02-12 08:36:19)
안양국제유통단지 비상대책위원회, 유통단지 관리단 정상화 위한 투쟁 예고 (2020-02-05 20:16:43)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