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1 17:18:53
뉴스홈 > 사람 > e사람 e느낌  
등록날짜 [ 2021년04월05일 09시53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민들과 함께 한 10년, 신뢰와 인정을 받는 재단
학생들의 꿈과 행복을 지켜주는 인재육성재단 천기철 대표이사 인터뷰

대한민국의 21세기 미래세대를 책임지고 리드해 나갈 도시가 안양시라 한다면 그것은 안양시에는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 도전적인 우수한 글로벌인재들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그 중심에 안양시인재육성재단이 있다.
 
안양시인재육성재단은 장학사업과 교육지원사업을 통하여 안양시 우수인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여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에 동력이 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1년 1월24일에 설립됐다.
 
안양시인재육성재단은 우수한 재능이 있는 미래인재를 발굴 및 육성지원하는 장학프로그램과 올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봉사와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창의혁신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글로벌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특히, 얼마전 창립 10주년 기념식을 갖은 안양시인재육성재단 천기철 대표이사는 초대 상임이사로 임명된 바 있어 재단의 10년 성장과 발전을 지켜봐온 명실상부한 재단의 리더라고 할 수 있다.
 
천기철 대표이사를 만나보았다.
 
## 인사말 한마디
안녕하세요. 명품교육도시, 기초지자체 교육경비 전국 1위 도시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대표이사 천기철입니다.
 
항상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함께한 10년! 같이할 100년! 의 슬로건과 함께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변화와 도전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육성기관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일 잘하는 조직을 구현하기 위해 경영혁신과 함께 경제적 어려움으로 학업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장학금을 지원하였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공교육 지원 사업에 온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   
 
앞으로도 교육현장의 뜻을 살피고 실천하면서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인정을 받는 재단이 되겠습니다. 
 
## 재단업무소개, 장학프로그램, 진로교육 등 
인재육성재단은 2010년 민선 5기를 시작하면서 당시 당선된 최대호 시장께서 재임 기간 월급 전액 약 4억 원의 기부를 마중물로 설립된 재단입니다.
 
안양시민과 함께한 지난 10년, 274억 원의 장학기금을 보유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육성재단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13년 당시 최대호 시장은 지역 글로벌 인재 양성과 안양만의 교육브랜드 창출을 위해 안양시 미래인재교육센터를 개원하였고 이후 통합하여 현재의 모습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인재육성재단은 경제적인 이유로 학업을 계속하기 어려운 학생과 재능이 우수한 지역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지역교육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 공교육 지원을 목적으로 장학기금 조성, 장학생 선발 및 장학금 지급, 재능기부 등 멘토링 사업, 지역교육 발전연구 및 기획, 문화·과학, 예·체능, 기능 등 분야에서 우수 미래 인재 발굴 및 육성사업,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해외연수 및 외국어 교육지원, 교육부 또는 경기도 교육청, 안양시, 안양교육지원청 등에서 위탁하는 장학, 교육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장학생 수와 장학금 지원 그리고 장학생 성장을 위한 인재육성 사업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간 장학생 6,265명을 선발해 38억 7,900만 원을 지원하여 타 지자체에서 부러워할 정도로 많은 장학생을 배출하였습니다.
 
대표이사 취임 전 재단은 매년 2억여 원 상당의 장학금 지급에서 2019년부터는 3배나 상승한 6억여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학금 지원 사업뿐 아니라 장학생들이 올바른 인성을 갖춘 준비된 리더 역량을 위한 ‘장학생 리더십 캠프’, 사회 각 분야의 리더 및 전문가와 함께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장학생 멘토링 사업’, 혼자가 아닌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장학생 교류 프로그램’, 재능과 지식을 이웃과 함께 나누는 지역사회 공헌 활동의 ‘안양 나누리 장학단’, 대학생 선배가 어려운 후배들을 위한 자발적인 교육 기부하는 ‘학생 행복 교육봉사단’, 재능 있는 학생을 조기 발굴하여 성장을 지원하는 ‘재능장학생 성장 지원 프로그램’, 힘든 환경 속에서도 희망을 포기하지 않도록 학생들의 꿈을 지켜주는 ‘행복 1% 천사기부단’, 1004명의 수호천사가 지원하는 ‘수호천사 장학금’, 안양시민과 기업 그리고 기관 등이 기부하고 지정한 특화된 ‘지정장학금’ 등 재단은 안양의 학생들을 위해서 사각지대 구석구석까지 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양시는 2010년 경기도 교육청과의 협약을 통해 학교 교육의 혁신으로 지역사회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안양시 혁신교육지구 시즌 Ⅰ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지속 가능한 교육의 인프라를 지원하고자 안양시 미래인재교육센터를 2013년 9월 개소, 학교 교육 지원센터로 출범 안양 관내 초, 중, 고 86교 학교 교육 지원 플랫폼으로써의 기능을 현재까지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8월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경기도 교육청 공모 선도 진로체험 지원센터로 선정 운영되었으며 2016년 시작된 국가 교육 시책인 자유학기제를 지원하는 교육부 지정 안양시 진로체험지원센터로 진로 교육의 허브 역할로도 위상 제고에 기여하였습니다. 
 
따라서 안양시 미래인재교육센터는 안양시의 혁신교육지구 사업과 교육부, 교육청 지정 안양시 진로체험 지원센터 사업 두 개의 큰 영역 안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업의 계획부터 시청,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경기도 교육청, 학교 간 담당 협의체로 학생이 행복한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10주년 맞이한 소감
안양시민과 함께한 지난 10년은 시민의 관심과 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지난 10년 전 재단 설립을 실무적으로 준비하고 설립한 후 당시 초대 상임 이사로 재단의 기반을 만드는데 4년을 같이했습니다. 
 
지난 10년은 빨리 지나가기도 했지만, 감회가 새롭고 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2018년 11월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우리 재단의 미션을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육성기관 도약으로 설정하였고 혁신과 도전을 통한 선도기관 위상 제고로 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재단의 혁신을 위한 슬로건으로 2019년은 재단의 혁신을 위하여 Change Up 2019로 정했고, 2020년은 도전의 해로 Challenge 2020으로 하였고, 2021년 올해는 가치 있는 재단을 위해 Valuable 2021로 설정하였습니다.
 
학생과 학부모가 교육 현장에서 만족하고 안양시에서 사는 것이 행복할 때까지 인재육성재단은 함께 하겠습니다. 

## 지난해 재단 주요업무 성과
지난해 초기에 예상하지 못한 코로나19 발생으로 계획된 사업에 차질이 예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 도전의 해에 맞게 새로운 방식으로 사업을 전환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어려운 교육 환경의 학생들을 위하여 비대면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변경, 새로운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학생들과 학부모 그리고 교사들과 협력하여 대부분의 사업을 진행하였고, 가장 많은 학생이 현장 참여로 진행되었던 진로페스티벌 또한 온택트로 진행하였습니다.
 
사업 진행 후 설문 결과 만족도는 오프라인만큼 높았습니다.
 
19년부터 재단을 혁신하기 위해 직원들과 함께 19년 4월 재단의 명칭을 변경과 함께 재단 청사 이전을 하였고, 조직 개편을 통해 부서와 정원을 늘리고 업무를 재편성하였습니다.
 
직원들에 대한 교육연수시간을 늘리고,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출결, 결재, 보고, 회계 등 모든 업무를 전산화와 기존에 생산된 모든 문서를 전자화 보관으로 업무전산화를 완성하였습니다.
 
도전의 해 2020년은 안양시 출연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평가와 부패 방지 시책 평가에서 가등급과 A등급 모두 최고 등급을 받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 2021년도 계획과 비전
금년도 슬로건은 “Valuable 2021”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점을 두는 경영방침은 가치경영입니다.
 
모든 사업에 대해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평가하여, 시민이 받아들이는 편익과 혜택을 늘리도록 하고자 합니다.    
 
금년도 4대 전략과제를 가치 중심과 디자인, 소통 강화, 친환경을 제시하고 실천과제로 기부자 예우 강화 및 프로그램 개발 등 12개 과제와 혁신교육시즌Ⅲ 시작에 맞게 재단은 혁신교육협력센터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전년도에 조직진단을 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재단의 조직기구 개편과 정원 증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주요 신규 사업으로 조직개편과 재단의 소식지 발간으로 시민과의 소통 가칭 안양시 학생교육 문화센터 건립 추진 장학제도 개편 추진으로 시대에 맞는 장학사업의 다변화 재능장학생 성장 지원 프로그램 장학생 멘토링 사업 에듀온 스튜디오 운영으로 온택트 사업 활성화 함께 이루는 진로 멘토링 창업가 정신 함양 교육 생태계 조성 거점센터 운영 등을 계획하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1년 장학금은 6억 5천만 원 규모로 상반기에는 희망장학생과 성취 장학생에게 3억 원, 하반기에는 재능장학생에게 3억 5천만 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학생 행복 교육봉사단, 안양 나누리 장학단, 리더십 캠프, 멘토링 프로그램 등의 장학사업은 지역의 장학생들이 올바른 인성을 가지고 지역의 취약한 곳을 살피고 소통을 통해 지역사회에 환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의 모든 시민이 참여하는 기부 캠페인 ‘행복 1% 천사기부단’을 통해 안양의 ‘수호천사 장학생’을 지정하여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안양시가 교육 사각지대가 없는 행복한 교육 환경을 위해 기부문화 조성 및 기부자 예우 등을 실천하여 장학재원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3년부터 시작된 안양시 혁신교육지구 사업 특히 2021년의 중점사업인 창의융합 미래인재 양성 과학, 독서, 문화예술 프로젝트는 4차 산업혁명시대 학생들이 갖춰야 할 소양까지 교육하는 사업이며 학생과 교사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술에 재능 있는 학생을 위한 보편적 교육의 기회를 위해 칸티아모 합창단, 빛과 소금 연극단, 해솔학교 학생의 문화예술 기회 제공을 위한 찾아가는 문화예술프로그램, 중학생 안양 누리 기자단 등 학교 교육에서 지원하기 힘든 부분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3주체 중 학부모 아카데미 사업은 2013년 시작으로 2021년 현재까지 학부모의 자아실현과 마을 교육공동체 교육기부 활동가로 성장하는 자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학교 교육은 혁신교육의 관점에서 지역 혁신교육으로 전환이 시작되고 있으며 학생의 학습공간 역시 학교에서 지역으로 확대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한 삶과 지식이 함께 공존하는 교육에 대한 요구를 반영 도 교육청의 혁신교육지구에서 교육부의 미래형 교육 자치 협력지구로의 도전을 시작하였으며 안양시 인재육성재단과 함께 안양형 교육의 기반 구축에 밑거름이 되도록 함께 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올바르게 지향해 나가야 할점
앞으로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입니다. 어떤 대학을 나왔느냐가 중요한 게 아닌 스스로가 어떤 문제를 해결했는가가 중점이 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소통할 수 있는 사람, 창조성을 가진 사람, 개성을 가진 사람이 우대받고 성공하는 시대가 이미 와 있습니다.

내가 정말 하고 싶고 잘 할 수 있고 유익한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공부를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비록 현실은 어렵고 힘들지만, 미래를 꿈꾸는 학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재육성재단에서는 학생 여러분이 주역이 될 미래세대를 응원하고 견인하고 있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학교 내에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 안양시와 학교, 교육청, 재단, 학부모, 가정, 시민 등 다양한 기관과 사람들이 학생들 성장을 돕기 위한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소견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함께 해야 한다.”
 
재단은 온 마을의 한 개 기관일 것입니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급변하는 교육시스템, 최근 코로나19로 시작된 새로운 교육 환경까지 크고 작은 일들이 우리에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거기에서 중요한 것은 학교 교육일 것이며 더 중요한 부분은 학교 교육에 학생이 없으면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은 학생이 행복한 교육을 만들어가기 위해 교육의 관점을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의 실천적 민주시민성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의 방향을 설정하고 학생 스스로 삶을 경영할 수 있는 성장 견인에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 
 
## 기타 말씀하고 싶은 이야기
인재육성재단 뒤 수리산에 개나리와 진달래가 만개하였습니다.
 
올 한 해에도 안양의 행복하고 즐거운 교육이 만개할 수 있도록 안양시 인재 육성재단은 학생과 학부모님, 선생님과 함께하겠습니다.  
 
안양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순조롭게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생하시는 안양시 공무원, 보건 관계자분께 감사드리며 시민 여러분께서 일상의 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올려 0 내려 0
김은영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소년들의 건강한 꿈과 희망찬 행복을 플랫폼하는 기길운 대표이사 인터뷰 (2021-04-05 10:15:20)
가족과 이웃과 직원들이 다함께 행복한 고향 같은 아파트 만들터 (2021-02-19 20:47:48)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