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1 17:18:53
뉴스홈 > 사람 > e사람 e느낌  
등록날짜 [ 2021년04월05일 10시15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소년들의 건강한 꿈과 희망찬 행복을 플랫폼하는 기길운 대표이사 인터뷰
안양시 청소년들의 건강한 행복플랫폼‘안양시청소년재단’
“몸과 마음을 아름답게 가꾸고 내일을 향한 꿈과 열정을 키워가는 ‘행복한 청소년 육성’
 
한그루의 묘목이 튼튼하고 이쁘게 자라나 울창한 숲을 이루는 거목이 되듯이 대한민국과 안양시의 미래를 울창한 숲으로 만들어줄 안양시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키워가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께 동행하는 곳이 있다.
 
안양시청소년재단, 1999년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설립된 전국 최고의 청소년 전문기관이다.
 
안양시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꿈꾸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안양시청소년재단, 그 재단을 이끌고 있는 기길운 대표이사를 통해 안양시 청소년들의 꿈과 성장에 대한 행복플랫폼과 비전을 들어보기로 한다.
기길운 대표이사

## 인사말 한마디
안녕하십니까. 안양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 기길운입니다.

우리 모두에게 어렵고 힘들었던 2020년을 지나 어느 덧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시작된 지 4개월이 됐습니다.   

매화와 개나리도 수줍은 꽃망울을 터뜨린 것을 보니 바야흐로 희망의 계절인 봄이 오고,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시작되었고 더디지만 조금씩 이전의 일상을 되찾을 날이 머지않아 보입니다.
 
무엇보다 아침 출근길에 교복을 입고 등교하는 학생들을 보며‘사람이 곧 미래’라는 말을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우리 재단 직원들도 올해 새로운 청소년들을 맞이할 준비로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 안양시청소년재단 소개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대표이사 기길운)은 청소년 시설의 관리·운영 및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목표로 1999년 1월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단체 출연 청소년 육성 전담 재단법인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청소년수련관 2개소, 청소년문화의집 4개소, 청소년상담 복지센터 및 일시청소년쉼터‘민들레 뜨락’등 총 8개의 시설을 총괄 운영하며, 청소년의 건전하고 조화로운 성장을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재단은 청소년이 꿈꾸는 행복한 안양을 만들기 위해 ‘청소년 행복 플랫폼’이라는 비전 아래 청소년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 지원, 청소년 상담ㆍ복지 지원, 청소년 정책  수행을 위한 운영체계 개편 등 3개 정책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기길운 대표이사
## 연임에 대한 소감
우선 어려운 시기에도 묵묵히 맡은 바 최선을 다해 준 재단 직원들과 최대호 이사장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미래 세대인 지역 사회의 청소년을 위하여 다시 한 번 소임을 다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하여 책임감과 함께 사명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취임 후 지난 2019년 재단 설립 20주년을 맞이 했습니다. 이제 전국 최초의 청소년재단이라는 자부심과 위상을 지속 유지하기 위해 한 단계 도약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고 생각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청소년의 수요 및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청소년 행복 플랫폼’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청소년이 행복한 안양을 만들기 위해 안양시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나아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 지난 해 주요 업무 성과
지난해는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청소년 시설이 휴관과 운영 재개를 반복하면서 수익 감소 등의 어려움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방식의 변화를 도모하여 비대면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등 새로운 청소년 활동의 장을 마련하였으며, 비대면 상담을 실시하여 위기청소년 보호사업의 공백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지난 해 총 34개 공모사업을 유치하는 쾌거를 이뤘는데 이는 단순한 숫자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재단의 위상 제고는 물론, 재정 안정화와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선순환 구조를 이끄는 결과로 보입니다.
 
또한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투명하고 신뢰받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2020년 안양시 공직유관단체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안양시 출연기관 경영평가에서는‘가’등급을 달성하면서 6년 연속 최고등급을 받았습니다. 특히 경영시스템 효율화, 합리적인 예산 편성 및 집행, 적극적인 공모사업 유치, 윤리경영 체계 구축 등의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기길운 대표이사
## 2021년도 주요 계획  
사회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해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환경이 급속하게 달라짐에 따라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여 보다 전문성을 갖춘 청소년 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올해 재단의 중장기 발전 계획 설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할 계획에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청소년 정책 및 프로그램의 방향 설정을 위해서 재단 청소년 지도사들은 물론, 청소년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대내외 공모를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소년 시설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보다 확대하고, 코로나 블루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고자 대면 및 비대면 형식의 다양한 상담 방법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과 위기 청소년 보호를 위해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와 일시청소년쉼터를 주축으로, 더욱 촘촘한 보호망과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코로나 위기로 인한 가정과 학교의 공백을 채울 수 있는 재단이 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정진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지향하는 바 
지난해는 6.25전쟁 이후 등교일수가 가장 적은 한 해였다고 합니다. 우리 학생들은 입학식과 졸업식, 수학여행, 학교 축제가 없는 한 해를 보냈는데, 이는 학력 문제보다 더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사회에서 청소년들은 철저한 경쟁구도 속에 놓여 서열화, 위계질서화 되고 있지만, 학업보다 중요한 것은‘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험이 최고의 스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청소년기는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이를 통해 나의 정체성과 소속감, 사회성 등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진로 설계를 위해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며 교류 활동을 하는 것이 학업만큼 중요한 부분이라고 판단됩니다. 
우리 청소년들이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지적 호기심을 갖고 많은 경험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진취적인 청소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기길운 대표이사
## 재단 및 안양시, 교육청, 학교 등의 역할에 대하여
청소년재단은 20여년을 달려오면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활동 영역을 넓혀 왓습니다. 하지만‘청소년의 꿈이 이루어지는 행복한 안양’을 만들기 위해서는 재단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안양시와 교육청 그리고 일선 학교 등 지역사회 전체와 유관기관이 함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봅니다.
 
올해로 10년째가 되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좋은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안양시 혁신교육지구 시즌Ⅲ로 추진될 사업을 보면, 진로체험, 방과후 교육, 학생 동아리 지원, 마을 공동체 연계 사업, 학부모 아카데미 등이 있는데 이는 안양시만의 노력으로 추진할 수 없습니다.

배움을 위한 교실은 비단 학교 뿐 만이 아니라 지자체와 교육청, 청소년 기관 등이 협업의 폭과 깊이를 확대하여 지역사회가 청소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봅니다. 재단 또한 지역사회 자원들을 활용해서 좋은 청소년 정책이 청소년의 일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기길운 대표이사
## 시민 및 청소년들에게 한 말씀 
지난해에는 학생, 직장인, 자영업자 등 너나할 것 없이 모두가 어두운 터널 속에서 절망스러운 나날을 보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였고 희망의 빛줄기를 보았습니다.

비대면 시대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IT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한 원격수업과 재택근무가 일상이 되었으며, 다양한 사회 문화적 변화가 새롭게 생성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10년 치 교육 혁신이 앞당겨졌다고 얘기 할 정도로 우리 재단은 이 같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청소년들에게 보다 많은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 전문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학습 격차가 벌어지고, 우울과 불안감을 호소하는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으로서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지원뿐 아니라, 보호와 지원에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대책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청소년들과 시민 여러분의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올려 0 내려 0
김은영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그림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장애인미술공동체 (2021-06-22 11:14:17)
안양시민들과 함께 한 10년, 신뢰와 인정을 받는 재단 (2021-04-05 09:53:19)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