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1 17:18:53
뉴스홈 > 사람 > e사람 e느낌  
등록날짜 [ 2022년03월24일 10시05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2명의 정리수납 전문가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밝고 쾌적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정리하우스‘ 김순정 대표 인터뷰
12명의 정리수납 전문가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12명의 정리수납 전문가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복잡한 세상에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다.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열심히 일을 하지만 바쁜 일상으로 집안 곳곳을 정리하지 못하고 있는 워킹맘들, 물건 제자리 갖다놓기, 물건 치우기도 못하는 개구쟁이 아이들이 많은 다자녀 가정,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쌓아만 놓고 살아가는 저장강박증 장애를 가진 이웃 어르신 등 정리정돈이 안되고 헝클어진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경우가 참으로 많다.
 
이들 어려운 이웃들과 가정을 위해서 쾌적한 생활환경을 유지해 주고 변화된 일상생활 패턴을 제공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해소시켜 주는 것은 물론, 긍정적 마인드를 제공해 주는 전문가들이 있다. 바로 정리정돈의 달인 정리수납 전문가들이 그들이다.
 
오늘은 경력단절 엄마들이 일 좀 해보겠다고 배운 전문가 수준의 정리수납 기술을 바탕으로 설립한 사회적협동조합 정리하우스를 찾아가 보았다.

사회적협동조합 정리하우스는 12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모두가 정리수납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업계 최고의 배테랑들이다. 
 
정리하우스를 이끌고 있는 리더 김순정 대표를 만나보았다.
12명의 정리수납 전문가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 회사소개
사회적협동조합 정리하우스는 사회구성원간의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조합운영을 통해 구성원의 상부상조와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 및 고용창출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입니다.
 
정리수납 전문가 12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된 정리하우스는 안양시 여성인력개발센터의 디딤돌 창업형 사업공동체에 선정되면서 2021년 8월25일 비영리법인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저희들은 모든 조합원이 정리수납 전문가 및 강사들로 활동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아동센터 및 주민센터에서 정리수납 강의를 진행하고 가정집과 사무실, 관공서 등에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공간문화 개선사업을 활발히 확대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12명의 정리수납 전문가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 정리수납 사업의 필요성
워킹맘들의 경우, 일과 가사 및 돌봄을 병행하면서 받는 과도한 스트레스가 심리적, 신체적인 악영향을 유발하여 우울증 등을 초래하여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여 육아맘, 주부, 다자녀 가정의 집안 정리수납을 진행함으로써 정리정돈된 안정감으로 심리치료의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자녀의 경우, 현대사회는 부모들이 자녀의 모든 것을 다 해주다보니 자녀들 스스로 정리정돈 하는 것을 체험하지 못해 어려워하며, 실제로는 성인이 되어서도 정리정돈을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또한 자기 물건에 대한 애착심이 없어지고 주위가 산만한 아이가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정리수납을 통하여 자녀들의 심신의 안정과 책임감 및 애착심을 함양하고 생각도 정리 할 수 있는 자녀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끝으로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수집해 오는 물건들을 마구잡이로 쌓아 놓는 저장장애 강박증 인구가 전국적으로 250만명에 달할 정도로 많은 수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으로 지역문제 해결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12명의 정리수납 전문가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 사회경제에 미치는 효과
정리수납 전문가는 방치된 공간을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서 고객의 생활패턴에 맞게 아늑하고 편리한 공간으로 재 창조 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공간에 의미를 부여하고 집안 가구와 집기 등을 새롭게 배치하는 것을 통해서 집안 거주 가족들의 심리적 치료 효과를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자녀들 또한 생활에 필요한 정리수납 교육을 제공하여 스스로 정리정돈을 보고 배우며, 반복하여 습관화 한다면, 정리정돈 놀이를 하듯 즐거운 정리수납을 실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스스로 성취감과 자립심을 기르고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 할 줄 아는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부모에게는 가사부담의 경감효과를 가져오고 자녀들에게는 기획력을 배양 할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사회적협동조합 정리하우스는 사전방문상담부터 사후관리 컨설팅으로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교육사업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경력단절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여하고자 합니다.
12명의 정리수납 전문가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 지역사회 봉사활동
사회적협동조합 정리하우스는 지역의 봉사단체와 협력하여 결손가정 및 독거노인, 다문화가정, 한부모 가정, 저장장애 강박증 가정에 지속적인 정리수납 봉사활동을 제공함으로서 그들로 하여금 쾌적하고 청결한 환경속에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매월마다 안양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회원들과 함께 기부행사와 봉사활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12명의 정리수납 전문가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 진행중인 주요사업 및 계획
사회적협동조합 정리하우스는 성남시와 함께 일하는 가정, 워킹맘 가정의 주거공간 환경개선사업을 지원하는 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인근 군포시에서도 워킹맘들의 가정의 정리수납을 돕는 주거공간 환경개선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직 미흡한 점은 많이 있지만 안양시에서도 노인복지 분야 및 일하는 워킹맘 가정을 지원하는 환경개선사업을 위해 지속적인 정리정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올려 0 내려 0
김은영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 여성들의 권익향상과 사회참여를 위해 노력하는 리더! (2022-04-04 10:48:00)
눈물과 구호함성으로 지켜낸 보금자리, 조합원들의 큰 행복 큰 기쁨 (2022-03-07 19:24:57)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