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1 17:18:53
뉴스홈 > 사람 > e사람 e느낌  
등록날짜 [ 2022년07월04일 17시42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장애인들과 노약자들을 위한 선한 목적과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
진보된 테크놀로지와 보조공학 기술의 사회적기업 이지무브 김익훈 대표이사 인터뷰

많은 사회적기업들이 자신들이 내세운 비전과 설립목표에 따라 사회적가치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사회적기업들마다 환경, 일자리, 교육, 복지, 문화, 예술 등 다양한 가치적 측면에서 사회환원형, 공공기여형, 공익실현형 등 다양한 형태로 그 기업의 사회적가치를 실천해 나간다.
 
안양에도 여러 사회적기업들이 있지만 오늘은 안양동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이지무브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회적기업 이지무브는 ‘사람과 기술의 소통’이라는 경영이념과 21세기 진보된 기술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들이 차별됨 없이 편리한 이동권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세상’이라는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적극 앞장서고 있다.
 
2010년도에 설립된 사회적기업 이지무브의 김익훈 대표이사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기로 한다.
 
## 회사소개 및 경영이념
안녕하세요. ‘보다 편리한 세상을 선도하는 기업’ ㈜이지무브입니다.
 
이지무브는 장애인, 노인 등을 위한 보조기기를 생산, 제조하는 전문기업으로 현대자동차그룹과 여러 공익법인이 함께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어린 아이들을 위한 유모차형 휠체어부터 성장기에 필요한 자세유지 기구, 성인이 된 뒤 이동에 필요한 전동휠체어까지 상태와 생애주기별로 요구되는 보조기구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의 뒷문을 열고 슬로프를 내린 뒤 휠체어를 탑승한 채로 차량에 탑승 가능한 복지차량도 제작, 납품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품질과 신뢰를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벤처기업 인증과 기업부설 연구소 운영 등으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파파모빌리티 차량전달식
## 주요사업 소개
이지무브의 주요 사업은 크게 복지차, 전동보장구, 보조기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복지차 사업은 휠체어를 탑승한 상태로 차량에 탑승할 수 있도록 제작된 후방슬로프 차량으로 이동약자의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권 확보를 위한 분야입니다. 
 
카니발, 레이 등 기존에 출시된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편의성을 더하기 위해 자사의 기업부설 연구소와 생산팀에서 직접 연구,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동보장구 사업은 장애인, 노인분들이 실내와 인도를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전동식 기구입니다. 쉬운 작동 방법과 의료기기 GMP 인증을 통해 안전하고 자유로운 이동권 확보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보조기기 사업은 장애아동의 일상생활을 위해 신체를 바르게 잡아주고 체형에 따른 조절이 가능한 제품들을 생산, 개발하고 있으며 전문 직원이 직접 피팅을 진행하여 신체에 꼭 맞는 제품을 맞춤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급 상황 시 피난 대피 취약계층을 위한 피난 대피 기구를 개발하여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복지차란
복지차란 후방슬로프형 장애인 차량으로 휠체어 탑승인이 차량에 타기 쉽게 개조한 차량을 말합니다. 차량 하부에 후방 경사로를 설치해 휠체어에 탑승한 채로 차량 탑승이 가능합니다. 장착된 경사로는 누구나 한손으로 펼 수 있는 경량이지만 무거운 전동휠체어 탑승자도 거뜬히 탑승 가능한 하중입니다.
 
카니발, 레이 등 다양한 차량을 개조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차량 크기에 따른 선택이 가능하여 개인 가정과 지자체의 장애인 콜택시 등 여러 상황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등 다양한 테스트와 품질 기술평가를 통과 및 인증하여 완성차의 내구성과 안전성, 드라이빙을 유지하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차량 정비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사회적약자 또는 지역사회를 위한 회사의 노력
고층 건물이 늘어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화재, 지진 등 재난 발생 시 거동이 불편한 분들은 항상 안전한 대피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안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도 작동을 멈추면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는데 급박한 위급상황에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을지 장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쉽게 피난 대피 취약 계층분들을 이송하여 계단을 함께 내려갈 수 있는 피난기기 ‘KE체어’ 제품의 개발은 순수한 사회적 가치를 위한 노력의 결과였습니다. 수십 번에 걸친 임상테스트와 여섯 차례의 재개발을 거쳐 한국인 체형과 건물 특성에 맞는 피난 기기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아쉬운 부분은 사회적 인식과 보급의 한계입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공공기관, 병원, 대학을 비롯한 고층 건물 내에 피난 대피 취약계층을 위한 보조기기 설치가 보편화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미비한 상태입니다. 수익을 떠나서 취약계층이 안심하고 지낼 공간이 많아질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과 필요성이 논의되어야 합니다.
 
##  향후 계획 및 목표
편리한 세상을 선도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는 변함없습니다. 이를 위해 시대 흐름에 맞는 다양한 도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ESG 경영은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변화입니다.이에 발맞추어 친환경 제품의 개발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장애인에게 필요한 자율주행과 로보틱스 기술도 복지차 사업에 접목하여 보다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기술 개발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비장애인을 주 사용자로 생각하고 개발 중인 기술들이지만 장애인의 일상생활에 더 필요하고 혁신적인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 안양시민들께 한마디
이지무브는 설립부터 안양에 뿌리를 두고 있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설립 이후 12년 동안 안양의 많은 공공기관과 기업 등의 협업을 통해 안양시민 나아가 안양의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이 필요한 많은 분들의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나아가 각 지자체의 개성과 홍보가 중요해지는 시대에 장애인, 노인 등의 일상생활 측면에서 가장 높은 서비스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안양시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우리 주변 이웃의 행복은 안양시민 전체의 행복이 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지무브도 시민분들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사회적 기업의 가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9대 안양시의회 전반기 의장에 당선된 최병일 의장 인터뷰 (2022-08-05 10:51:21)
청렴함과 강직함으로 시민을 섬긴다. ‘경기도 옴부즈맨 황지연 박사’ (2022-06-20 08:11:03)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