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09:36:47
뉴스홈 > 뉴스 > 환경/에너지  
등록날짜 [ 2022년07월18일 11시56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 안양천 개선 프로젝트 시동
안양천·지천 유역 비점오염원관리지역 지정 타당성 검토. 15일 조사 연구용역 착수
안양시,‘안양천 개선 프로젝트 시동’

비점오염원 유출분석과 저감 최적관리 기술제, 유역별 수질·유량 모니터링
최대호 시장, 더 진화한 최적의 수변공간으로 가꾸겠다.

안양천과 그 유역 일대 비점오염원 차단이 추진된다. 이로 인해 안양의 하천수질은 지금 보다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안양시가 관내 안양천유역을 대상으로 비점오염원관리지역 지정을 위한 타당성 검토에 착수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15일 타당성 용역보고회가 있었다.
 
비점오염원이란 일반주택이나 상가, 양식장과 야적장, 도로, 산지 등 광범위한 시설에서 불특정하게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뜻한다. 공장폐수, 하수처리장 오수 등의 점오염원과 차별화된다.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게릴라성 집중 호우는 비점오염원을 하천으로 흘러 들어가게 해 수질오염과 생태계가 파괴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특히 많은 이들의 물에 대한 욕구는‘먹는 물’에서‘쾌적한 친수공간 점유’로 변화하는 추세다.
 
비점오염원 발생원 관리와 물 순환구조 개선, 강우유출수 저감 및 사후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다.
안양시,‘안양천 개선 프로젝트 시동’
시는 이에 환경부로부터 안양천을 비롯한 유역 일대에 대해 비점오염원관리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비점오염원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정부로부터 오염원 저감 사업비의 70%를 지원받는다.
 
안양천권역 경기 5개 지자체(안양, 광명, 군포, 의왕, 과천) 간 체결한‘안양천 수질관리 행정협약’의 후속 조치다. 5개 시의‘안양천 수질관리 행정협약’은 시가 주도해 지난해 12월 16일 이뤄졌다.
 
교수와 박사, 해당 부서 공무원, 시의원 등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 날 보고회에서는 비점오염원관리지역 지정을 위한 대책 수립과 유출 특성 분석 및 산정, 오염원 저감에 따른 최적의 관리기술, 2단계 수질오염총량제 비점관리 방안 등이 과업 지시로 제시됐다.
 
시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비점오염원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파악, 환경부에 관리지역 지정을 신청하고, 이를 통해 해당 유역에 오염 저감 시설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비점오염원관리지역으로 지정받아 안양천 수질개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용역을 잘 수행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물순환 회복을 통한 안양천 수질관리와 쾌적하고 안전한 수변공간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전했다.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3동, 깨끗한 수암천변 위해 팔소매 걷었다 (2022-07-22 14:07:41)
안양시 전기차 구매 시, 승용차 1천만원·화물차 2천만원 까지 보조금 지원 (2022-07-11 10:54:54)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