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1 17:18:53
뉴스홈 > 뉴스 > 사회/복지  
등록날짜 [ 2023년04월20일 18시28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 장애인 복지 노력 지속…연말 장애인복합문화관 준공
4월20일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안양시, 장애인 복지 노력 지속…연말 장애인복합문화관 준공

자립 정착금 지원·맞춤형 집수리 등 공약 및 신규사업 추진
최대호 안양시장 “장애인·비장애인 차별 없는 행복한 복지도시 조성”
 
안양시가 관내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자립을 위한 다양한 행사와 복지, 일자리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시는 20일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시청 강당에서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라는 슬로건 아래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안양의 장애인단체 회원·시설이용자·재가장애인과 그 가족들을 비롯해 국회의원, 시의원 등 900여명이 참석했다. 현재 시에는 총 2만1343명의 장애인이 등록돼있다.
 
기념식에 참석한 최대호 안양시장은“다양한 형태의 장애를 가진 이웃과 함께 살아가며 서로 이해하고 배려해야 다양하고 열린 사회가 될 수 있다”며 “장애인들이 겪는 불편과 고통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소통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념행사에는 수리장애인복지관 칸타빌레 합창단 및 경기도농아인협회의 수어 공연, 경기장애인부모연대의 댄스스포츠 무대와 모범 장애인 및 유공자 표창이 진행됐다. 이어 ‘KBS 아침마당 도전 꿈의무대’에 출연한 바 있는 가수 임일주씨의 작은 콘서트가 이어졌다.
 
이 밖에도 별관 홍보홀과 민원실 앞 광장에서 교통장애인협회 등 단체의 작품 전시와 안양시인재육성재단 ‘수호천사 인재 1호’인 백종하 작가의 캐리커처 그리기 등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안양시, 장애인 복지 노력 지속…연말 장애인복합문화관 준공
앞서 시는 인식 개선을 위해 ‘2023 안양시 장애인 인권영화제’를 개최하고, 장애인 인권을 다룬 영화 7편을 상영하기도 했다.
 
지난 13일 시청 강당에서 상영된 영화 ‘니얼굴’은 발달장애가 있는 작가 겸 배우 정은혜씨의 실제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이날 정씨와 최 시장, 최승민 안양시장애인인권센터장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객과의 대화(GV)를 통해 장애·비장애인 간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
 
시는 올해 장애인 지원을 위한 다양한 신규 및 공약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장애인의 체육활동 및 평생교육시설 확충을 위해 건립 중인 ‘장애인 복합문화관’은 올해 12월경 준공될 예정이다.

만안평생교육센터의 테니스장 부지(8,794㎡)에 사업비 총 341억원(국비 30억·도비 15억·시비 296억원)을 투입해 지하 3층~지상 4층 건물에 평생교육센터·다목적실·가족지원센터·카페·체육관 등이 설치된다.

시는 장애인 복합문화관이 장애인과 비장애인, 주민이 어우러지는 소통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올해부터 ‘장애인 자립생활 정착금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장애인 거주시설 및 체험홈 2년 이상 입소자 중 자립을 위해 퇴소한 자를 대상으로 주거비용(임대보증금), 편의시설 설치, 생활용품 구입 등에 필요한 초기정착금 1500만원을 2명에게 지원한다.
안양시, 장애인 복지 노력 지속…연말 장애인복합문화관 준공
보조기기 이용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발달장애인 보조기기 관리사도 채용해 운영키로 했다. 하루 4시간씩 주 20시간 안양노인전문요양원, 율목종합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할 만 18세 이상 발달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관내 보조기기 이용자의 위생 및 안전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장애인 복지관을 이용하는 60세 이상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 70세 이상 고령 장애 어르신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제공하는 ‘무료급식’도 추진 중이며,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이용자 중 기초수급자의 감면 이용료에 대해 시에서 보조금을 지원하여 돌봄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도모한다.

또 주간보호시설 확충과 고령장애인 및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 임금 지원 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장애인의 주거 안정을 위한 ‘맞춤형 집수리’사업도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다.
 
저소득 장애인 거주 주택에 대한 화장실 개보수, 출입구 경사로 설치, 높낮이 조절 싱크대·세면대 설치 등 안전과 편의시설 개선 비용을 지원한다.

가구소득이 지난해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액 이하인 안양시 거주 등록장애인을 대상으로 가구당 최대 380만원씩 총 5가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은 5월12일까지다.
 
한편, 장애인·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해 이동수단을 지원하는 안양도시공사는 장애인의 날 하루 동안 ‘착한수레’를 무료로 운영한다. 시는 현재 법정대수(27대)보다 15대 많은 42대를 운영하고 있다. 
 
또 예약과 동시에 예약 확정 여부를 알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고객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교통약자법 시행령에 맞춰 24시간 즉시콜 운영 및 광역콜 시스템 이동지원을 준비 중이다.
 
최 시장은 “장애인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동등하게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며 “장애인이 더 나은 내일을 꿈꿀 수 있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차별 없이 행복한 복지 도시를 만들기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 정부혁신 ‘최고사례’ 선정 (2023-04-21 13:42:08)
안양시관악장애인종합복지관, 2023년 장애공감행사 바라‘봄’ 나눠‘봄’ 함께해 ‘봄’ (2023-04-14 15:33:29)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