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情)으로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기업 ‘초코파이 문식품 ’
정(情)으로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기업 ‘초코파이 문식품 ’
나눔과 사랑으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는 예비사회적 기업 ‘문식품’
  • 김정숙 기자
  • 승인 2020.09.2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눔과 사랑으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는 예비사회적 기업 ‘문식품’
나눔과 사랑으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는 예비사회적 기업 ‘문식품’

많은 사람들이 초코파이 하면 정(情)을 떠올린다. 그만큼 국민들로부터 시민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식품이 초코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情)을 나눈다는 카피문구 덕분에 초코파이는 사람들의 마음에 담기는 그런 먹거리인 셈이다.

군대를 다녀온 남자들이라면 다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이러한 귀한 음식(먹거리)인 초코파이를 생산하는 기업이 안양시에도 있다. 예비사회적기업 ‘문식품’‘이 그 주인공이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이 많은 경영환경 속에서도 각고의 노력으로 직원들과 혼연일체의 마음으로 난제들을 극복해 나가고 있는 기업, 사회공헌과 기부 및 나눔과 헌신을 이미 오래전부터 실천해 온 기업, 수익창출 극대화 보다 기부와 나눔 등 사회공헌도 측면에서 더 유명한 기업 문식품의 문동철 대표이사를 만나 보았다.

안양시와 의왕시에서 각계각층의 어려운 이웃들과 단체들을 위해 기꺼이 헌신과 나눔을 아끼지 않는 문동철 대표는 이날도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문식품을 새로운 경영단계로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었다.

문동철 대표로부터 기업의 비전과 제품의 우수성을 들어보고자 한다.

 

## 간략한 회사소개

수제초코파이의 명가, 더불어 사는 예비사회적기업 ㈜문식품은 수제초코파이를 제조, 생산하는 벤처기업이며, HACCP인증 업체인 예비사회적기업입니다

당사 수제초코파이는 SBS생활의 달인 왕중왕 선정된 달인이 개발한 수제초코파이를 문식품의 특별 배합 노하우를 접목한 일반초코파이와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타제품에 비해 덜 달며, 무향료, 무방무제로 부드러우면서 신선한 자연의 맛을 담은 프리미엄 수제초코파이를 제조합니다

아울러 모카파이, 명화를 패키지한 구스타프클림터의 메다프리마베시의 초상화로 인문학이 수제초코파이를 만나다라는 스토리텔링을 한 고급수제파이와 이등병파이, 쇼콜라, 화과자,등

이번에 안양수제딸기파이를 새로 출시하여 안양의 대표브랜드로 만들고자 야심차게 만든 제품입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납품이 되고 있으며, 일반시장 진출을 위해 온오프라인시장 진입에 열중을 하고 있으며, 또한 체험학습과 실습을 통한 중소기업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산학협약을 통한 체험과 실습도 하고 있는 바른먹거리, 바른식생활을 위해 노력하고 연구하는 기업입니다

나눔과 사랑으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는 예비사회적 기업 ‘문식품’
나눔과 사랑으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는 예비사회적 기업 ‘문식품’

## 제품군으로 초코파이를 선택한 이유나 배경

초코파이는 전국민의 간식입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는 일반초코파이는 비스켓 반죽이나 수제초코파이는 케익반죽입니다. 따라서 국민간식이 좀 더 고급스러운 맛,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을 틈새시장에 진출을 하기 위해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 사업성과, 회사 성장 과정

2018년5월에 설립을 하여 2019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업무협약, 대진대, 안양여상, 청담고, 남해정보고등학교와 산학협약을 통한 실습 및 중소기업 체험기회 제공, 벤처기업인증, 기업도서관 개관, 2020년 경기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특허층 상표등록 2건, HACCP인증, 클린사업장 인정, 기업사회공헌 업무협약, 연성대 산학협력, 인하대 기업연계 학생프로젝트 2020-2 NEW비즈니스 모델링사업 진행을 통해 회사의 미래 성장과 도약으로 나아가기 위해 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나눔과 사랑으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는 예비사회적 기업 ‘문식품’
나눔과 사랑으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는 예비사회적 기업 ‘문식품’

## 사회적공헌을 기본으로 하는 사회적기업을 선택한 배경과 이유

2009년 태어나 처음으로 안양에 와서 무일푼으로 찜질방에서 먹고 자면서 일을 시작을 했습니다. 그때 어려운 시절을 겪을 때 심정과 형편은 말로 표현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과연 사람다운 삶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되었고, 사회복지학을 전공을 하였기에 앞으로의 삶은 서로 보듬어 주고 배려하고 몸으로 봉사를 하게 되었고 그러다 보니 회사를 운영하면서 이것이 이어져 자연스럽게 사회적기업을 선택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제자신에 대한 약속입니다. 사회적공헌 활동을 하면서 회사를 성장시킨다면 저를 자만심에 빠지지 않는 사람으로 오래 갈 수 있는 사회적기업으로 만들어 직원들과 더불어 함께 만드는 사회적기업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 회사 경영철학 마인드, 비전 등

아직 구멍가게에 지나지 않는 회사입니다. 저는 직원을 채용할 때 나이나 경력보다는 심성과 인간성을 먼저 봅니다.

기술은 시간이 지나면 누구나 똑 같아 집니다. 그러나 사람의 심성은 어릴 때부터 습관이 베여있기 때문에 잘 바꿔지지가 않습니다.

저는 바른 심성을 가진 따뜻한 사람과 회사를 이끌어 나가고 싶습니다. 누구에게나 주인인 회사, 바른식생활, 바른먹거리를 제공하며 시민과 함께 하는 회사로 나가고, 아울러 정리 정돈 청결을 우선시 하여 사회에 귀감이 되는 회사입나다, 사회적기업으로 직원이 모두가 주인이 되는 회사로 성장하고,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회사로 근무환경이 최고인 회사로 만들고 싶습니다

나눔과 사랑으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는 예비사회적 기업 ‘문식품’
나눔과 사랑으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는 예비사회적 기업 ‘문식품’

## 코로나로 어려움은 없는지, 극복 방안

코로나19로 고속도로휴게소에 매출이 3/1 도 안될 정도로 감소했습니다. 다행히 3월에 착한마스크 포장으로 극복을 하였고 지금 9월에 들어서면서 2.5단계로 인한 어려움은 말로 표현하기 힘듭니다.

현재 코로나 극복 이벤트로 나의 장점 100가지를 손글씨로 제출하면 수제초코파이 1팩(2만원)을 드리는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배려, 칭찬하는 사회를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에 시작하였으며, 이벤트에 참여하신 분들의 글을 보고 많은 힘과 용기를 찾고 있고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신제품을 출시하여 좀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극복하고자 합니다

 

## 직원들에게 한마디

감사하다는 인사를 먼저 하고 싶습니다.

누구랄게 없이 다들 자기 일 처럼 열심히 해주는 직원들에게 제대로 대우를 해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입니다.

그렇지만 꼭 극복하고 서로 좋은 날이 있으리라는 믿음으로 따라와 주는 직원들을 위해서 더 열심히 모범이 되어 솔선수범하는 일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문식품 직원 파이팅

 

## 제품 홍보 멘트 한마디

문식품 수제초코파이는 타제품과는 차별화된 맛으로 무향로 무방부제로 덜 달며, 부드러운 크림과 딸기잼이 어우려진 고급 수제초코파이 입니다 일단 드셔보면 압니다.

모카파이 메다프리마베시, 이등병파이 등 좋은 제품 많이 애용해주십시오.

신제품 안양수제딸기파이는 입에서 사르륵 녹는 제품으로 딸기잼이 가득한 맛으로 국민 간식으로 추천하는 최고의 제품입니다.

수제초코파이의 명가 문식품은 사회공헌활동과 기업의 사회가치를 실현하는 더불어 사회통합화에 앞장서서 나가는 바른 회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