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창의융합ㆍ글로벌마인드 파이어니어 인재양성 '안양외국어고등학교'
[학교탐방] 창의융합ㆍ글로벌마인드 파이어니어 인재양성 '안양외국어고등학교'
사람의 도리를 다하는 인재 양성, 따뜻한 마음을 갖춘 사람
  • 김정숙 기자
  • 승인 2020.10.3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융합ㆍ글로벌마인드 파이어니어 인재양성 '안양외국어고등학교'
창의융합ㆍ글로벌마인드 파이어니어 인재양성 '안양외국어고등학교'

1. 학교의 역사, 전통, 교육이념 등

1997년 개교한 안양외국어고등학교는 “교육은 한 국가의 근간이며, 인재가 세상을 이끌어 간다.”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사람의 도리를 다하는 인재”를 양성해 나가고 있다. 또한 글로벌 마인드, 전문적 지식, 창의 융합적 사고, 따뜻한 마음을 갖춘 사람이 건학 이념에 부합하는 최고의 인재라는 일념으로 안양외고가 인증하는 파이어니어 인재를 육성해 나가고 있다.

 

2. 진학실적 및 진로진학 프로그램

안양외고는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입시정책 및 본교 대입 실적 분석 스터디를 통해 전교사의 진로진학 지도 역량 강화를 통해 ▲서울 주요 대학 방문을 통한 지속적인 교류 ▲학부모 및 학생을 위한 진학 아카데미 ▲변화하는 대학 입시 정보와 교육과정의 이해 ▲학교생활에 대한 이해 ▲방학 중 학습계획 안내 ▲선택교과 및 수업계획 안내 등 학교 교육운영에 대한 다양한 안내 및 연수를 진행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19학년도) 1,2학년 각 학기별 1회 이상의 진학아카데미 운영 ▲선택교과 운영에 대한 안내 연수 운영 ▲3학년 매월 정기적으로 진학아카데미 운영 ▲(2020학년도) 2,3학년 진학아카데미 운영(1학기) ▲1,2학년 진학아카데미 운영예정(2학기 말)를 수행해 오고 있다.

또한 졸업생 멘토링를 통해 2학년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이 함께 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재학생들이 선배들의 대학입시 준비 경험을 접하고 자신의 상황을 점검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정시/논술/학생부종합/특기자 전형으로 크게 구분하고 학생부종합의 경우 학과별로 세분화하여 졸업생을 섭외하여 재학생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희망하는 멘토링에 참여케 하는 훌륭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사전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과를 조사하고 수요에 맞추어 멘토링을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담당교사를 배치하여 전체적인 활동의 관리를 하였으며, 멘토링이 종료된 후에는 자신의 학습점검표와 계획표를 작성하여 담임교사에게 제출하고 점검받도록 하고 있다. ▲ 2020학년도 – 총 14개의 멘토링 실시, 2학년 전학생 각 2개씩 참여 (일본 대학 지정교로 학교장 추천 학생 입학 준비) ▲와세다대 일반학과 3명, 리츠메이칸 2명, APU 2명 등 (1,2학년 학부모 대상-년 1회 일본대학 진학아카데미 실시)

창의융합ㆍ글로벌마인드 파이어니어 인재양성 '안양외국어고등학교'
창의융합ㆍ글로벌마인드 파이어니어 인재양성 '안양외국어고등학교'

3. 2021학년도 입학생 기준 교육과정 특징

안양외고는 학생성장중심, 학생선택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의지를 충족하기 위해 ▲문이과 통합교육과정에 맞춘 탄력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하고 ▲코로나19 상황에 맞춘 비대면 원격수업 체제 구축 (콘텐츠 활용 수업(4,5월), 실시간 원격수업 50% 진행(6월) / 실시간 원격수업 100% 진행 (7월~현재) / 시스템구축을 위한 적극적인 기자재 구축 / 교사 연수를 통해 다양한 원격수업 프로그램 활용도 높임) ▲각 전공어별 수업시간을 통한 문화수업 활성 (영어 전공 : TED 강연 형식으로 영어로 프레젠이션 실시, 학생 개별 유투브(YouTube) 채널에 개별 학생이 스스로 제작한 영어 프레젠이션 영상 업로드 활동 진행. 원어민 교사의 영소설 강독 및 학생 주도 프리젠테이션 실시 / 일본어 전공 : 일본음식 만들기, 다도, 전통놀이, 기모노 입기, 하이쿠 작성, 주제별 문화 프리젠테이션 / 중국어 전공 : 중국음식 만들기, 전통복장 체험, 전통차 마시기, 전통놀이, 시 낭송 활동, 주제별 문화 프리젠테이션) ▲학생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한 수능특강, 자기계발, 진로탐색 분야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개설 ▲100% 학생 선택에 따른 방과후 학교 수강신청 실시 등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창의융합ㆍ글로벌마인드 파이어니어 인재양성 '안양외국어고등학교'
창의융합ㆍ글로벌마인드 파이어니어 인재양성 '안양외국어고등학교'

4. 대표적인 학교 프로그램

▲외국어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부합하면서도 대학이 선발하고 싶은 우수성과 잠재력을 두루 갖춘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원동력이라 할 수 있는 파이어니어 인재 프로그램

(① 외국어 구사 능력 (영어와 제 2외국어) ② 인성계발을 위한 노력 (동시달성) ③ 전문적 지식 ④ 창의적 융합인재로서의 소양)과

▲경영, 언론, 문학, 언어, 사회, 정치, 철학, 역사 등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발표함으로써 학생들의 연구능력과 발표능력을 향상시키고, 포럼을 기획하고 청중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율성을 배양하기 위해 2~6명의 학생이 한 팀을 이루어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며 발표 자료를 준비하고 청중들과 토론을 진행하면서 주제애 대한 생각을 확장함. 청중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주제의 포럼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발표나 토론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해당 주제에 대한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학생주도 포럼(학기별 1회)

▲학생들의 책 읽기를 장려하고 생각을 나누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스스로 기획하고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 탐구력, 문제해결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진행 학생들은 특정 작품을 선정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책을 바라보고 분석하면서 책과 관련된 참신한 활동을 준비하며 참여자들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도우며, 참여학생들을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사전에 책을 읽은 상태로 당일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작품을 풍성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독서의 날과 독서토론 프로젝트

▲국제사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의제를 선정하고 각국 대사를 신청받아 모의유엔활동을 진행하고, 한국어 및 영어커미티를 각각 개최하고 의제를 달리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참여하도록 하며, 국제회의 규칙을 숙지하고, 의제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며 국제사회이슈를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는 것은 물론, 각국의 다양한 의견을 접하면서 최종결의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체감하도록 하는, 특히 영어커미티의 경우 모든 활동을 영어로 진행하면서 영어의사소통능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모의유엔

▲또한 글로벌 인성과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한 일본, 중국, 태국의 자매교와 상호 교환 홈스테이를 실시, 지속적인 교류, 자매외국어학교와의 써머캠프 등을 통해 국제적인 안목을 기르기 위한 해외자매교 교류 및 해외학술연수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LC ▲또래상담(멘토멘티) 프로그램 ▲한국어교재제작 프로그램 ▲맹자원전 강독반 프로젝트 ▲읽기자료 배부 ▲전교생이 참여하는 봉사활동프로그램 ▲작은 음악회 등을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내세울 수 있다.

창의융합ㆍ글로벌마인드 파이어니어 인재양성 '안양외국어고등학교'
창의융합ㆍ글로벌마인드 파이어니어 인재양성 '안양외국어고등학교'

5. 2021학년도 신입생 선발 관련 일정

○ 11월 14일(토) 오프라인 최종 학교설명회 , 안양외고 운석관 강당

오전 300명, 오후 300명 선착순 신청(10월 28일 신청 접수 시작)

○ 안양외고 재학생과 중학생이 함께 하는 온라인 먼데이 멘토링 프로그램

11월 2일(월)~11월 6일(금) 18시~20시 (*수요일 제외)

중학생들이 외고 입시를 준비함에 있어 사교육을 가장 많이 고민하게 되는 영어 내신 관리,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면접 준비 방법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재학생 들의 다양한 경험을 중학생들에게 소개함.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사교육 없이 준 비해볼 수 있도록 도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