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20:03:07
뉴스홈 > 뉴스 > 경기도소식  
등록날짜 [ 2023년09월04일 16시06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채명 도의원 “주민주도 마을축제, 道가 적극 지원해야”
이채명 경기도의원, 주민화합과 소통을 위해 주민이 직접 기획ㆍ협업 추진하는 ‘주민주도 마을축제’로 주민자치 높여야
이채명 경기도의원, 지속가능한 주민주도 마을축제를 위해 경기도의 지원방식은 행정개입 최소화 및 재정지원 위주여야 
 
이채명 경기도의원(안양6ㆍ민주, 이하 이 의원)은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주민화합과 소통을 위해 경기도가 ‘주민주도 마을축제’ 지원 역할을 주문했다.
 
마을축제 취지는 주민 간 커뮤니티 형성, 주민화합 및 소통에 있다. 마을축제는 △주민화합 △전통문화 △관광 △산업 등으로 나뉜다.
 
이 의원은 “다수의 마을축제가 기존 축제의 형태를 답습하는 행태를 탈피해 주민화합 도모, 참여 주민 확대 및 마을 특성에 맞는 주민주도 킬러 콘텐츠* 개발을 위한 경기도의 재정지원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1일 아파트 위주의 안양시 호계3동에서 40년 만에 열린 첫 마을축제에 1,000여 명의 주민이 참여해 화합ㆍ소통ㆍ유대관계 형성했다.
 
이번 축제에는 모든 연령대의 주민들이 야시장에서 먹거리를 즐기고 유아부터 성인까지 계층을 불문하고 그림ㆍ서예ㆍ캘리크라피ㆍ공예에 참여했다.

심폐소생술, 탄소중립 활동, 아나바다와 같은 주민 간 교류를 통해 할 수 있는 실생활적인 요소도 포함됐다.
 
이 의원은 ‘호계3동 마을축제(이한규 호계3동 마을축제추진위원장)’와 같은 ‘주민주도 마을축제’가 최근 각종 사건ㆍ사고로 각박해지는 세상에 지역주민 다수의 참여에 기반한 주민화합으로 귀결될 것이라 말했다.
 
이 의원은 “31개 시ㆍ군 주민 모두가 주민주도 마을축제를 만들 기회의 평등을 위해 경기도가 총괄 재정지원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 조례로 제정 추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조례에 담길 지원방안 기조로 △수요자(주민) 중심 △행정개입 최소화 △재정지원과 자생력 강화 병행을 제시했다.
 
현재 경기지역 내에선 여주시만 마을축제 지원 조례를 운영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유영일 의원, 도정질문에서 “GH의 투명경영을, 교권강화방안과 특수교육지도사 충원”요구 (2023-09-07 12:58:11)
임태희 교육감, “자영농고의 미래는 한국농업의 미래, 아시아 표준 되도록 경쟁력 키우겠다” (2023-09-01 19:10:25)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