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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17년06월26일 00시0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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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논단] 안양의 미래상은 ‘창의·융합의 인문도시’ 2030안양도시계획, 특성화사업을 통한 지역활성화 여부가 최대관건........
[데스크논단] 안양의 미래상은 ‘창의·융합의 인문도시’ 2030안양도시계획, 특성화사업을 통한 지역활성화 여부가 최대관건........

‘제2의 안양부흥’을 위해 도시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도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시기에 장기적 발전방향과 효율적 도시관리 전략을 밝히는 ‘2030년 안양 도시기본계획 수립(안)’이 경기도가 최종 승인함에 따라 안양지역 내 주요 개발 사업이 활성화 될 전망이다.

안양시는 지난 15년전부터 급격하게 도시 정체기로 접어들어 60~80년대의 화려했던 수도권 최고의 공업도시를 그리워하며 이순간까지도 도약을 하려고 발버둥을 쳐 왔다.

인구의 끊임없는 감소와 공공기관 이전 및 기존의 공업지역 재정비, 역세권의 도시위상제고, 월곶∼판교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가시화 등 다양하게 변해가는 지역의 여건속에 수립된 ‘2030년 안양 도시기본계획’은 안양시의 미래상과 도시의 장기적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2030년 안양 도시기본계획’은 공간계획뿐 아니라 정책수립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도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내용을 들여다보면  법무부가 1963년 개소한 안양교도소가 불량 노후건물(안전진단 D급)로 지정받자, 의왕시에 있는 서울구치소 및 서울소년원과 함께 의왕시 왕곡동 가칭 ‘경기남부법무타운(94만2000㎡)’으로 이전을 추진해온 안양교도소의 용도가 이번 도시기본계획안에서 지식산업과 문화여가, 주거 등 복합용지로 변경됐다. 이에 관련 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으며 본격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공간구조는 기존 2도심(안양, 평촌), 7지역중심(석수, 안양, 명학, 비산, 범계, 평촌, 호계)에서 2도심(안양, 평촌), 6지역중심(석수, 박달, 명학, 비산, 인덕원, 호계)으로 개편했다. 지역중심에 박달과 인덕원이 포함된 것은 이 지역 개발가능성이 높아진 이유 때문이다. 이는 도시균형발전과 지역경제활성화, 도시경쟁력 확충을 고려한 부분이라 볼 수있다.

교통계획은 월곶-판교간(9.8㎞), 인덕원-수원(5.1㎞)간 복선전철, 박달로-시흥시(2.9㎞), 삼봉로-시흥시(1.5㎞), 관악역-군포시(3.2㎞) 가로망계획 등이 만들어졌다. 이는 광역접근성을 개선하고 지역 간 연계에 강점을 둔 부분이라 생각 된다.

공원계획은 수암천 수변공원, 석산사면 일원 문화공원, 167연대 이전부지 체육공원 등을 추가 지정하고 재정집행력을 고려해 1인당 공원면적을 14㎡까지 확보하도록 제시했다. 시민의 건강권을 고려한 사안이라 생각 된다.

아울러 안양시는 이번 도시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 목표 계획인구를 기존 2020년 도시기본계획대비 1만5000명이 감소한 65만5000명으로 설정했다.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에 설정된 경기도 목표인구에 따른 것이다. 경기도는 통계청의 추계인구와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등을 고려해 시·군별 인구계획을 조정하고 있다.

시가화 용지는 2만2132㎢, 도시발전에 필요한 개발공간 확보를 위한 시가화 예정용지는 0.506㎢, 보전용지는 3만5822㎢로 확정했다.

미래상은 ‘창의·융합의 인문도시 안양’으로 정하고 분야별 6대 핵심목표를 설정했다. 6대 핵심목표는 경제활성화를 통한 시민일자리 창출,지역특화 인문산업 발굴과 육성,시민참여 맞춤형 복지정책 실현, 지역주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안양, 삶과 산업이 조화되는 젊은도시 안양, 교통여건 및 생태환경 개선이다.

이중 안양시민이 눈여겨볼 곳은 수도권 공간개발의 핵심축에 해당하고 자연환경과 교육여건 활용에 강점이 있는 인덕원 및 관양고 주변지구개발이다. 이 두곳의 지역은 주 용도인 상업, 업무, 도시지원, 주거용지의 수요대비 계획면적이 적정한 곳으러 평가됐기 때문이다.

인덕원 지구는 2022년까지 7년간 인덕원사거리 기존상권 및 인덕원역 철도망 확충계획과 연계한 상업?업무?산업 중심의 복합단지로 개발된다.  관양고 지구도 관악산의 자연환경과 조화된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따복하우스등이 도입된다.

이 지역들은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한 공공개발방식으로 광역교통의 요지인 인덕원역 인근을 복합개발하여 상업중심지로 조성하고, 관양고 지역에 관악산 등 우수한 자연환경과 조화되는 친환경 맞춤형 주택을 공급에 실효성 있는 최적지로 평가 된다.

그러나 우려스러운 것은 사업대상지의 지주 약 90%가 사업 검토 단계부터 안양시에 토지수용을 전제로 하는 공공개발방식에 반대하는 민원을 도시공사 및 도의회에 제기하였고 원주민들의 토지소유권 행사권을 제한하고, 일자리창출효과도 거의 없으며, 공급과잉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개발지내 입주업체 및 인구 유입으로 주민세?자동차세 등의 세수 증대와 부동산 관련 지방세(취등록세?재산세?도시계획세?종합토지세 등)의 수입 증대로 지방재정이 증대 될 것이 예측되고 관 양고지구 임대주택 건설 시행 등으로 저소득층의 주거안정 및 주거수준이 향상되고 주변지역 전세가격 상승 억제 및 재개발로 인한 주택물량 부족에 따른 주거불안이 해소될 전망도 실효성이 있다고 강하게 평가된다.

‘2030년 안양 도시기본계획’은 안양의 대내외 여건변화에 따른 도시미래상과 지표설정, 공간구조와 생활권설정, 토지이용계획·교통망 확충안 등이 핵심이다.

아무쪼록 원도심지역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전략, 각종 재해에 따른 방재 및 안전계획, 경제산업·사회·문화·개발진흥계획에 기반을 두고 기반시설 및 각종 편의시설 등을 균형적으로 배치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생활권별 특성화사업 발굴을 통한 지역활성화가 최종목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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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조 편집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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